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과후과정반 운영계획

목적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안정된 보호를 통한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 활동 참여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방침
  • ○ 교육과 보육활동을 통합한 형태의 통합형 교육을 운영한다.
  • ○ 유치원과 초등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해 우선 배정하되 저소득층 및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맞벌이 가정을 우선으로 선정한다.
  • ○ 교육과 보육을 겸하는 담당교사 1인을 배치하여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형태로 운영한다.
  • ○ 필요한 경우 담당교사 외에 특수교육 보조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 ○ 학교의 전체 일정에 따라 운영하되 별도의 계획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다.
세부 추진계획
- 운영 계획
  • ㆍ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1개 학급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ㆍ 인원은 4~8명으로 한다.
  • ㆍ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가 통학을 원칙으로 한다.
  • ㆍ 교육 프로그램은 자유선택활동, 그룹 활동 등으로 운영한다.
  • ㆍ 연간 및 주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고 상황을 누가 기록한다.
  • ㆍ 주5일(월~금)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 ㆍ 담당 교사의 방과 이전의 근무시간은 수업보조, 수업준비지원, 급식보조 활동을 원칙으로 한다.
  • ㆍ 학기당 1회씩 수업 공개를 실시한다.
- 일과운영
시간 활동내용
13:10 ~ 14:10 그룹 활동 1
14:10 ~ 15:00 그룹 활동 2
15:00 ~ 15:50 자유선택활동 및 간식
15:50 ~ 16:00 귀가지도
16:00 ~ 16:30 개별 활동
16:30 ~ 17:00 정리정돈 및 귀가지도
- 활동계획
요 일 활 동 활 동 목 표 및 내 용
공통 자유선택활동 ㆍ연간, 월간, 주간계획에 맞춘 교구ㆍ교재를 활용하여 개별 및 그룹 활동을 통해 선택능력과 창의적 표현능력,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ㆍ언어, 쌓기, 역할, 미술, 조작, 음률영역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다양한 활동의 제공을 통해 심화 기능을 제공한다.
퍼포먼스 미술 ㆍ오감을 통해 인지하고 창조해 봄으로써, 자기내면의 에너지를 자유롭게 표출함으로,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폴리엠 브릭 ㆍ주변의 사물과 연계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상상력과 자신감을 기른다.
ㆍ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을 통해 사회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돕는다.
신체운동 ㆍ신체 각 부분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며 순환, 배설, 호흡 등 기관 기능을 향상시킨다.
음률활동 ㆍ노래 부르기와 듣기, 감상하기를 통해 생동감 있는 소리와 어휘,문장에 익숙해지도록 지원한다.
ㆍ개구리 귀로, 오리캐스터네츠, 트윙클 탬버린, 목각 실로폰 등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고 연주한다.
가베 ㆍ점, 선, 면 입체로 구성된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완성한다.
ㆍ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 숫자, 과학 등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