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 운영계획서
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교육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방침
- ○ 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운영 내용(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 교내 주중 방과후 학교(미술, 레고)와 토요프로그램 중 토요돌봄교실을 포함한다.
- ○ 강사 채용 및 방과후 학교 전반에 걸쳐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해 우선 배정하되 저소득층 및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 맞벌이 가정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 ○ 학교의 전체 일정에 따라 운영하되 별도의 계획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다.
- ○ 개설 교육 프로그램, 강사료,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은 학교장이 결정한다.
- ○ 주중 방과후 학교 강좌당 수강 가능 인원수는 4~7명으로 하며, 3명 이하가 되면 다음 달에 자동 폐강한다.
- ○ 연간 및 주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여 운영하며, 상황을 기록한다.
- ○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이동 및 안전은 보호자가 책임지고 개별적으로 이동한다.
- ○ 강의 자료 및 학습지도 자료는 담당 강사가 준비하고 관리한다.
- ○ 학기당 1회씩 수업 공개를 실시한다.
※ 유의사항
- 1) 1인 1강좌에만 참여할 수 있다.
- 2)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익월부터 강좌에 참여할 수 있다.
- 3) 교내 주중 방과후 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은 개인 방과후 교육활동비를 지원받을 수 없다.
- 4) 토요프로그램, 계절학교와 중복하여 신청할 수 있다.
- 강좌개설 및 운영
강좌 | 운영시간 | 운영교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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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 화(15:50~16:40) 목(15:00~16:40) 금(15:00~15:50) |
미술실 |
레고 | 방과후교실 |
- 세부 추진 계획
년 | 월 | 추 진 계 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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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 매월 | · 운영 물품 신청 |
3월 | · 신입생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 조사 가정통신문 발송 · 교내 주중 방과후 강좌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방과후 교육활동 수강신청서 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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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 · 공개수업 실시 | |
7월 | · 1학기 방과후 교육활동 결과 통지서 배부 · 방학 중 운영 안내 가정통신문 발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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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 · 공개수업 실시 | |
12월 | · 재학생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 조사 가정통신문 발송 · 방학 중 운영 안내 가정통신문 발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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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 2월 | · 2학기 방과후 교육활동 결과 통지서 배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