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동아리 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동아리활동의 목적

  • ○ 흥미,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시킨다.
  • ○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하여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길러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 ○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추진 목표

  • 동아리 활동 활동을 통하여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실천할 기회를 제공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스스로를 사랑함과 동시에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을 정착시켜 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을 기른다.

방침

  • ○ 교육과정에서의 동아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영역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른 영역과 대치하여 매주 금요일에 실시한다.
  • ○ 학생의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다양한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하되 하나의 부서에 다수의 학생이 편중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적성과 수행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한다.
  •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세부 추진계획

- 운영 계획
추진계획 추진내용
3월 부서 선정과 조직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고려한 부서 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부서 간 인원 조정
-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작성
- 부서별 교육자료 및 비품 구매
9월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점검 - 부서별 담당교사 및 전입학생의 배치 파악
- 부서조직 및 지도목표
부서명 담당교사 지 도 목 표 장 소
공예1 김영애
외부강사1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공예활동을 하여 미술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자신이 만든 작품 속에 자신의 생각을 나타냄으로서 성취감과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미술실
공예2 김영신
외부강사2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공예활동을 하여 미술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자신이 만든 작품 속에 자신의 생각을 나타냄으로서 성취감과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도서실
보드게임 김은정
이승준
지체장애 학생의 운동능력 및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집중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재활실
음악줄넘기 박정리
이국신
여러 가지 줄넘기 동작을 익혀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줄넘기 동작을 한다. 다목적실
합주 방선택
이다현
음악극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해 경험하고 리듬악기와 가락악기를 직접 연주하고 합주함으로써 음악의 즐거움을 느낀다. 음악실
e-스포츠
(드론)
김병수
박진경
e-스포츠를 통하여 IT 기술의 실제를 확인하고 일상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풋살구장,
다목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