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삼정일화교육의 내실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삼정일화교육의 내실화

삼정일화교육
목적
삼정일화교육을 통하여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사회 속에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생활을 하도록 돕는다.
방침
○ 삼정일화교육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삼정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실천하도록 한다.
○ 각 영역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연간 학사 일정에 따라 운영한다.
○ 학생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영역을 계발하여 접목하도록 한다.
세부 추진계획
- 주요 추진 활동
기대되는 효과
○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생활 속에서 혹은 대화 속에서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여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다.
01. 생활중심 언어교육
목적
○ 체험중심, 주제중심, 기능중심의 언어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 모든 장면에서 말하기, 듣기교육이 연관성 있게 이루어져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방침
○ 학년별, 과정별간 교육과정 및 내용의 연계성을 반영한다.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개인차에 적합한 개별지도가 되도록 한다.
○ 다양한 일상생활 장면과 모든 학습에 말하기 듣기교육이 포함되도록 계획한다.
○ 학생의 언어사용 형태와 필요한 어휘를 파악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선정하여 지도한다.
세부 추진계획
주 제 활 동
체험중심 언어교육 ㆍ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언어지도-사전ㆍ사후 교육 자료를 통한 언어습득
ㆍ 월별계기교육 - 월중행사에 따른 관련어휘와 표현알기
주제중심 언어교육 ㆍ 교과(국어, 사회 등)와 관련된 어휘습득
ㆍ 일상생활중심의 단어 및 문장표현 듣기, 말하기
ㆍ 독서활동을 통한 언어능력 신장
ㆍ 다양한 주제를 통한 표현 언어의 확장
기능중심 언어교육 ㆍ 호흡훈련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훈련
ㆍ 발성훈련 - 기초발성 및 자연스런 소리표현 익히기
ㆍ 발음지도 - 자모음의 발음 방법을 익히고 바르게 표현하기
ㆍ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사용하기
부모교육 ㆍ 학부모참여수업 권장
ㆍ 지속적인 학부모상담
ㆍ 일기지도를 통한 생활언어지도 연계
02.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목적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일들을 바르게 보고 듣고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말하기 데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바른 문장으로 쓰고 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자연스럽게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방침
○ 모든 학생들이 장애 종별, 학년에 상관없이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를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하는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바르게 보고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신감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언어구사능력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발표 원고를 직접 써 봄으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하고 이를 조리 있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세부 추진계획
운영 방침
○ 한 학급당 1~2명 또는 하나의 팀이 참가한다.
○ 원고 작성은 참가 학생이 작성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저학년의 경우 학부모 또는 담임교사가 원고의 작성을 하도록 한다.
○ 참가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참가선물을 증정함으로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대회일정 및 추진계획
추 진 계 획
2019 5월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공고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원고 접수
6월중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개최

책읽는 메아리 - 독서교육 계획

목적
1.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여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한다.
2. 독서 의욕과 흥미를 증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바탕을 마련하고 독서를 통하여 사고력 증진과 정서함양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1. 아침자습 시간, 점심시간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다양한 독서행사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독서의욕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을 구성한다.
3. 학생들의 장애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의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독서교육 활동 결과는 시상하도록 하여 독서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 추진계획
표현과 이해활동을 통한 독서 생활화
  • 1) 다함께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올해의 책 및 필독 도서 등 다양한 도서를 정하여 학급별 책읽기
    - 교사, 또래친구 책 읽어주기
    - 시간활용 : 아침 수업시간 전 10분
  • 2) 손으로 붙이며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다) 내용 및 방법
    - 그림책이나 스티커북에 다양한 글자와 그림, 사진 스티커를 붙이며 책읽기
  • 3) 손으로 칠하며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다) 내용 및 방법
    - 색칠하기북이나 컬러링북에 다양한 색을 칠하며 책읽기
  • 4) 재미있게 책쓴데이
    가) 시기 : 학기별 1회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다) 내용 및 방법
    - 독서감상문대회(6월)에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을 한다.
    - 외솔 최현배 국어사랑 대회(10월)에 최현배, 세종대왕, 한글날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을 한다.
  • 5)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가) 시기 : 6월중 실시
    나) 대상 : 학급별 1, 2명
    다) 내용 및 방법
    -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에 원고를 발표한다.
    - 평소 독후활동으로 쓴 글을 정리하여 원고를 만든다.
    - 자유로운 방식으로 자기가 읽은 책을 발표한다.
  • 6) 북-시네마데이
    가) 시기 : 7월, 12월
    나) 대상 :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과정별로 학생 수준과 특성에 맞게 영화를 골라 본다.
    - 원작이 있는 영화를 봄으로 원작에 관심을 가진다.
  • 7) 달콤한 책찾는데이
    가) 시기 : 11월
    나) 대상 :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도서관 책중에서 [맛있고, 달콤한 것들]과 관련된 책을 찾아 읽거나 대여하기
    - 행사에 참여한 학생에게 초콜렛이나 사탕 나눔행사
[책읽는 메아리 도서관] 만들기
  • 1)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가) 시기 : 연초, 학기별 1회
    나) 대상 : 신입생,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연초에는 초1, 중1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 학기별 1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도서관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육한다.
  • 2)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가) 시기 : 학기중
    나) 대상 : 교과담당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학교도서관 및 도서를 활용하여 교과연계수업을 한다.
    - 학교도서관 이용시간을 정한다.
  • 3) 학교도서관 도서확충
    가) 시기 : 학기별 1회
    나) 대상 : 교사 및 전교생, 도서관담당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교사 및 전교생의 희망도서를 파악한다.
    - 학기별 신간도서 및 필독도서, 권장도서를 파악한다.
    - 학교도서구입 절차에 따라 도서를 구입한다.
  • 4) 학교도서관 개방 및 이용시간
    가) 시간 : 09:00~16:30 (월~금) / 방학동안 개방없음.
    나) 대상 : 교사 및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자유롭게 도서관을 방문하여 독서한다.
    - 도서대출은 1주일동안 대여 및 반납한다.
    - 도서위원이 없을때는 도서대출장부에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