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 편제와 시간배당

구분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예술경험 의사소통 자연탐구
주 시수 4 4 3 5 4 20
연간 시수 136 136 68 170 136 680
  • ① 하루 교육시간을 180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과 장애정도 및 학급 실정에 따라 개별 혹은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1)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를 위한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유아의 발달특성과 요구에 알맞은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2)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예술경험, 의사소통,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균형 있게 운영하되, 서로 관련 있는 활동은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돕고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 형성과 자율성 및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3) 장애 유아의 듣기ㆍ말하기 능력에 맞는 언어지도를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향상하고 바른 언어 사용의 신장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개별교육을 실시하되,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고 독서지도교육을 강화하여 운영한다.
  • 4) 생활에 필요한 기본운동능력 및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해 체육활동과 수영활동을 활성화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양한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기관 방문을 활용하여 사회통합의 기회를 마련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생활 속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 5) 일일교육활동의 구성은 실내ㆍ실외활동, 정적ㆍ동적활동, 대ㆍ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