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 편제와 시간배당

구분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 예술경험 의사소통 자연탐구
주 시수 5 4 2 4 5 20
연간 시수 170 136 68 136 170 680
  • ① 주간 교육활동 시간은 장애특성, 연령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② 그룹활동 및 체험활동을 통하여 교실 내·외의 수업장면에서 또래와의 단체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③ 학부모의 교육요구가 있을시 영아의 장애정도, 건강상태와 여러 가지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탄력적으로 교육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1) 영아학급 교육과정은 일반 영아를 위한 만 0~2세의 표준보육과정과 일반 유아를 위한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영아의 발달특성과 요구에 알맞은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하여 영아들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2) 청각장애 영아들과 이들의 가족들에게 조기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 영아의 장애 경감과 이후의 발달 및 사회적 능력을 촉진하고, 영아와 가족들에게 정상화된 생활 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3) 만 3세 이전 청각장애 영아를 대상으로 학급을 편성하되 한 학급당 1명 이상 4명 이하의 영아로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 4) 학기 및 교육일수는 매 학년도 150일 기준으로 하되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한 경우 30일 범위 내에서 감축 · 운영(연간수업 일수는 120일 이상)하고 교육활동은 개별교육활동 및 그룹교육활동으로 운영한다.
  • 5) 학교에서 교육활동 전반에 적극 반영할 주요 내용으로는 청능훈련, 언어교육과 더불어 기본생활교육, 인성교육, 창의성 교육 등으로 한다.
  • 6) 생활에 필요한 기본운동능력 및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해 체육활동과 수영활동을 활성화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7) 생활 영역별 활동지도는 누리교육과정 영역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내용을 필요에 따라 선정, 통합적으로 편성하되 영아 개인 및 그룹의 필요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한다.